트랙명 | 책임교수명 | 관련교과목 | 랩&동아리 | 트랙소개 | 진출분야 |
저널리즘 (글쓰기) |
장호순 심미선 정윤경 |
미디어와뉴스 미디어글쓰기1,2 미디어리터러시1,2 미디어법제 미디어윤리 스피치커뮤니케이션실습 |
촉감 | 〈저널리즘/글쓰기〉트랙은 저널리스트에게 필수적인 텍스트 분석 능력과 글쓰기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중점을 두고, 이를 위해 필요한 지식과 이론 그리고 취재보도 능력을 배양하는 과정입니다. | 언론사기자 방송작가 방송PD 미디어교육전문가 |
콘텐츠 기획 |
원종원 | 콘텐츠기획의인문학 방송연출의이해 영상콘텐츠장르와스타일 콘텐츠와사운드 문화산업론 |
MCB UMB랄라 |
〈콘텐츠기획〉트랙은 디지털 미디어시대에 킬러콘텐츠를 새롭게 만들어 내는 창의적인 인재를 키우는 것을 목표로, 콘텐츠의 핵심콘셉트, 포맷, 장르, 편집, 콜라보 등을 개발하는 과정입니다. | 기획프로듀서 다큐멘터리프로듀서 예능기획자 미디어기획자 지역재생기획자 축제기획자 미디어에디터등 |
영상제작 | 유현석 원종원 김우철 |
디지털프로덕션기초실습 인터엑티브콘텐츠 제작실습 영상세미나 스튜디오영상제작1,2 영상뉴스제작실습 방송제작실습1,2 영상제작실습 디지털뉴스제작실습 콘텐츠와사운드 영상카피라이팅 뮤지컬의이해 |
마이애미 rntFLIM 이플 |
〈영상제작〉트랙은 다양한 플랫폼에 알맞은 영상콘텐츠를 직접 만들어보고 이를 통해 현업에서 요구하는기본적인 영상제작능력을 배양하는것을 목표로 하는 과정입니다. | 영상프로듀서 영상편집자 감독 |
데이터 커뮤니케이션& 비즈니스 |
심미선 정윤경 |
빅데이터스토리텔링 빅데이터활용 미디어경영론 매스미디어세미나 미디어생태학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콘텐츠큐레이션 |
〈데이터커뮤니케이션&비즈니스〉트랙은 미디어에서 데이터가 어떻게 수집되고, 비즈니스 및 콘텐츠 기획, 제작, 유통에 어떻게 활용되는지를 다양한 관점에서 살펴보는 과정입니다. | 데이터기획자 데이터분석자 콘텐츠유통전문가 미디어경영자 |
|
홍보광고 | 최준혁 기국간 |
PR개론 마케팅개론 PR사례분석 PR상황분석과효과측정 PR캠페인기획 콘텐츠마케팅전략 광고개론 광고크리에이티브전략 |
PRerz | 〈홍보광고〉트랙은 민간기업과 공공기관에서 필요로 하는 홍보, 광고, 마케팅 등의 전략적 커뮤니케이션을 다양한 사례와 실습으로 학습함으로써 홍보 및 광고전문가를 양성하는 과정입니다. | 민간기업·공공기관의 홍보‧광고 실무자 홍보·광고대행사의 AE 지상파·케이블방송사의 홍보‧광고 실무자 |
급변하는 미디어 시대의 커뮤니케이션전문가 양성
미디어 분야의 전문적 지식 함양 및 합리적 비판의식 고취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가지는 통합형 인재 양성
현재 미디어환경은 기존 매체에서 확장되어
SNS·애플리케이션·MCN 등의 뉴미디어로
세분화되며 꾸준히 변화 중이다.
이 같은 변화에 맞춰 디지털미디어와 관련한
전 분야에 걸친 균형적이고 다양한 지식과
실무경험을 제공하며, 한 분야에 국한되어 있지
않은 창의적인 미디어콘텐츠 결과물을 구현한다.
학과 학생들은 스스로 프로젝트를 제시해
구체화할 방법을 찾아내어 직접 결과물을
실행한다. 제작한 콘텐츠는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공유·유통의 단계를 거치며,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능동적이고 창의적인 소양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공학/디자인/건축/빅데이터 등
커뮤니케이션 기술이 걸쳐있는 다양한 분야에
대해 관심을 가진 통합형 인재 성장에 주력하여
새로운 미디어 환경을 이끌어 갈
‘커뮤니케이션전문가’를 양성한다.
뉴미디어 시대의 미디어콘텐츠 크리에이터
학과전용 시설물
(방송스튜디오, 전문 기자재) 활용
강의 시간은 물론, 학생 개개인의 과제나
공모전 준비를 위한 기자재 및 강의실 대여
-
재학생 대상의 현장실습 및 인턴십 운영
1,2학년 학생들에게는 강의와 연계된
관련업계 현장견학 실시. 3,4학년 학생들에게는
실무와 연결한 관련업계 인턴십
-
다양한 동아리 활동
3개 트랙(미디어콘텐츠 기획·제작,
미디어콘텐츠 경영, 홍보·광고)별 동아리 개설
영상 및 디지털콘텐츠 기업 인턴십
홍보 및 광고기업 인턴십
관련 스타트업 창업, 공모전 참가
국내 · 외 세미나 및 학회 참가
교내 미디어(순천향대학교 교육방송국 SBS,
순천향대학교 학보 <순천향대신문> 등) 활동
뮤지컬 및 콘서트 관람 등
신문·방송·영상계열(PD, 기자, 촬영·편집, 작가, 아나운서, 리포트 등)
홍보·광고계열(민간기업·공공기관의 홍보‧광고 실무자, 홍보·광고대행사의 AE,
지상파·케이블방송사의 홍보‧광고 실무자 등)
공연계열(뮤지컬기획가 및 연출가, 프로모션 및 이벤트 실무자) 등
연구분야 PR, 브랜드, 소셜미디어
학년 | 전공 교과목 | |
1 | 미디어와뉴스 | 학과기초 |
미디어리터러시1 | 학과기초 | |
2 | 미디어리터러시2 | |
미디어역사 | ||
미디어윤리 | ||
미디어글쓰기1 | ||
미디어글쓰기2 | ||
3 | 미디어법제 | |
스피치커뮤니케이션실습 | ||
4 | 미디어와공동체 | |
포토저널리즘 |
학년 | 전공 교과목 | |
1 | 디지털프로덕션기초실습 | 학과기초 |
2 | 방송제작실습 | |
영상제작실습 | ||
3 | 인터엑티브콘텐츠제작실습 | |
영상뉴스제작실습 | ||
스튜디오영상제작1 | ||
스튜디오영상제작2 | ||
4 | 디지털뉴스제작실습 |
학년 | 전공 교과목 | |
1 | 콘텐츠기획의인문학 | 학과기초 |
미디어보기 | 학과기초 | |
2 | 영상콘텐츠장르와스타일 | |
방송연출의이해 | ||
문화산업론 | ||
3 | 다큐멘터리분석과비평 | |
콘텐츠와사운드 | ||
4 | 영상세미나 | |
뮤지컬의이해 |
학년 | 전공 교과목 | |
2 | 빅데이터스토리텔링 | 학과기초 |
미디어생태학 | ||
빅데이터활용 | ||
3 | 미디어경영론 | |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 ||
4 | 콘텐츠큐레이션 | |
매스미디어세미나 |
학년 | 전공 교과목 | |
1 | PR개론 | 학과기초 |
마케팅개론 | ||
2 | PR사례분석 | |
PR상황분석과효과측정 | ||
광고개론 | ||
광고크리에이티브전략 | ||
3 | PR캠페인기획 | |
콘텐츠마케팅전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