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군신화에서부터 최근 한류에 이르기까지 한국문화는 시대의 흐름을 호흡하면서 축적되어 왔습니다.
한국문화콘텐츠학과는 이 같이 풍성한 한국문화를 심도 있게 이해하고 동시대인들이 누릴 수 있는 콘텐츠로 구성하는 역량을 교육합니다.
지금은 21세기 디지털혁명을 기반으로 다양한 한국문화콘텐츠산업에 참여할 수 있는 창의적 인재가 필요한 때입니다.
본 학과는 인문학적 사유를 토대로 한 스토리텔링 역량과 문화콘텐츠 기획·제작·마케팅 관련 실무 능력을 갖춘 소통형 인재를 양성합니다.
본 학과에서는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기본으로 하되 다음과 같은 두 가지 특성을 모두 갖춘
소통형 인재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첫째, 한국문화에 대한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인문학적 사유와 스토리텔링 역량을 배양합니다.
이는 콘텐츠 기획이 잠재력을 터뜨릴 수 있도록 하는 핵심 역량입니다. 둘째, 문화콘텐츠 기획 ․제작 ․ 마케팅과 관련된
실무 능력을 배양합니다. 콘텐츠로 구현할 수 있는 현장 실무 능력을 갖춰야 비로소 한국문화가 국내는 물론 글로벌 인류에게
설득력 있고 매력적으로 다가갈 수 있을 것입니다.
미디어랩스의 인프라를 토대로 융합형 교육 여건을 갖추고 있으며
학생들에게 진로와 관련된 산학 협력 실습의 기회를 제공할 것입니다.
한국문화콘텐츠연구실 전화번호 : 041) 530-1152
한국문화콘텐츠산업을 이끌어 갈 융합인재 육성의 산실
인문학적 사유를 토대로 한
스토리텔링 역량과
문화콘텐츠 기획·제작·마케팅 능력 배양
한국문화콘텐츠산업의
창조적 콘텐츠 크리에이터
교육영역
현장성을 반영한 교육과정 개발
-
동기유발을 위한 체험교육 강화
-
창의성 신장을 위한 창작관련
과목 증설
-
문화콘텐츠 기획, 제작, 마케팅 등
실무 능력 신장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
교육환경영역
자주적 학습태도 배양을 위한
전공 도서실 및 학술DB실 강화
-
전공동아리와 그룹스터디,튜터링의 활성화
-
진로와 관련된 산학 협력 실습의
기회를 제공
-
현장 실습 및 인턴십
스토리텔링 공모전
스토리창작 세미나
영상콘텐츠 기획 및 제작
게임 기획 및 제작
트랜스미디어 콘텐츠 기획 및 제작
인터랙티브 콘텐츠 스토리텔링 및 제작
문화재 답사
문화콘텐츠 현지 조사
문화콘텐츠산업 전문가 초청강연
취업 캠프
현장 실습 및 인턴십
KBS한국어능력시험
게임국가기술자격검정
멀티미디어콘텐츠 자격증
한자능력검정시험
어린이책 스토리텔러 자격증
독서/논술지도사
다문화사회전문가
문화재해설사
파티플래너
검색광고마케터
GTQ-Photoshop, MOS, ADOBE
컴퓨터활용능력 자격증
디지털영상편집
전자출판기능사
문화콘텐츠 기획자,
출판물 기획/편집자,
공연기획자, 광고기획자,
게임기획자, 모바일콘텐츠 개발자,
소설가, 영상시나리오 작가,
게임시나리오 작가, 동화작가,
방송작가, 작사가,
문화콘텐츠정책전문가,
신문기자, 방송기자,
게임 기자, 게임디자이너,
인디게임 개발자, 레벨디자이너,
테크니컬 라이터, 교수,
연구원, 문화평론가
지역 축제 기획자, 문화재 해설사,
문화콘텐츠 개발자, 전자책 개발자
연구분야 현대소설, 문화비평,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연구분야 게임디자인, 디지털 스토리텔링, 문화콘텐츠
연구분야 문화콘텐츠, 디지털 영상 콘텐츠 스토리텔링, 서비스 스토리텔링
전공 교과목 | |
문화콘텐츠의 이해 | |
한국문화의 이해 | |
스토리텔링과 현대소설 | |
크리에이티브 스토리텔링 | |
문화콘텐츠 기획의 이해 | |
영상촬영편집실습 |
전공 교과목 | |
한국고전서사와 문화콘텐츠 | |
게임스토리텔링 | |
픽션창작실습 | |
한국신화원형과 문화콘텐츠 | |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 | |
앙뜨레프레너십 | |
문화산업개론 | |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 |
지역문화와 콘텐츠 | |
웹&모바일콘텐츠의 이해 | |
축제스토리텔링 | |
아동청소년문학과 콘텐츠 | |
VR·AR콘텐츠의 이해 | |
시나리오 창작실습 |
전공 교과목 | |
섹슈얼리티와 문화콘텐츠 | |
민속예술과 콘텐츠 | |
게임제작실습 | |
한류드라마의 캐릭터와 플롯 | |
에듀테인먼트 스토리 디자인 | |
지역축제 기획실습 | |
융합콘텐츠 기획 | |
역사인물의 전기 | |
방송대본창작실습 | |
문화기술 프로젝트 | |
창의융합기획실습 | |
문화비평의 이론과 실제 | |
베스트셀러와 문화트렌드 |
전공 교과목 | |
포트폴리오와 프레젠테이션 | |
출판기획과 편집실습 | |
현장실습(인턴십Ⅰ) | |
현장실습(인턴십Ⅲ) | |
전통놀이와 콘텐츠 | |
동아시아문화의 이해 | |
장르서사의 이해 | |
디지털콘텐츠 제작실습(캡스톤 디자인) | |
대중문화워크숍 | |
현장실습(인턴십Ⅱ) |